대한의협, 메르스 극복을 위한 대국민 권고사항 발표
대한의협, 메르스 극복을 위한 대국민 권고사항 발표
  • 허은정
  • 승인 2015.06.04 15:3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밀폐된 공간 피하고, 마스크 착용 권고

[베이비타임즈=허은정 기자] 연일 언론을 통해 메르스(중동호흡기증후군. MRES)의 확산 위험이 경고되고 있는 가운데 대한의사협회가 대국민 권고사항을 발표하고 이를 준수해달라고 당부했다. 

4일 대한의사협회는 기본 수칙 준수 등 총 7개항에 달하는 메르스 극복 대국민 권고사항을 발표하면서 잘못된 정보와 의료진, 의료기관에 대한 근거 없는 소문들은 현 사태 해결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근거없는 소문의 전파를 자제해달라고 호소했다. 

또 병원 내 감염을 우려하여 의사의 진료가 필요한 환자분들께서 과장된 소문만을 믿고 병원 진료를 회피하거나, 일부 지역에서 벌어지고 있는 의료인들의 자녀 등교 거부 언급은 의료인들의 환자 진료 의지를 크게 저해할 수 있다고도 지적했다. 

한편 의사협회의 권고사항은 1. 메르스는 국민모두가 기본수칙을 준수하면 극복할 수 있는 질환이므로 과도하게 불안해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2. 메르스 관련 SNS상에 유포되고 있는 유언비어에 현혹되지 마시고 ‘메르스 민관합동대책반’의 지침을 잘 따라 주시기 바랍니다.

3. 최근 2주 이내에 중동에 다녀온 뒤 호흡기 이상 증상 및 발열 등 메르스 증세가 의심될 경우 지역 관할 보건소 또는 메르스 핫라인(043-719-7777)을 통해 곧바로 연락을 취하고, 지시에 따르시기 바랍니다.

4. 65세 이상, 어린이, 임산부, 암투병자 등 면역력이 낮거나 당뇨, 고혈압, 심장질환과 같은 기저질환이 있는 경우 메르스 환자 및 의심환자와의 접촉을 피하시기 바랍니다.

5. 가능한 밀폐된 공간이나 인파가 많은 곳은 피하고, 불가피한 경우에는 마스크를 착용하시기 바랍니다.

6. 오염된 손으로 코나 입을 만지지 마시고 비누나 손 세정제를 이용하여 가능한 자주 손을 깨끗하게 씻어주시기 바랍니다.

7. 기침과 재채기를 할 경우에는 기침 예절을 지켜서 반드시 입과 코를 다른 사람을 향하지 않도록 하거나 가려주시기 바랍니다. 등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