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정치민주연합 윤리심판원장에 안병욱교수 임명
새정치민주연합 윤리심판원장에 안병욱교수 임명
  • 박경래
  • 승인 2015.06.01 10:1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베이비타임즈=박경래 기자]
새정치민주연합의 새 윤리심판원장에 안병욱 가톨릭대 명예교수가 내정된 것으로 알려졌다.

대안·정책정당 행보를 주도할 '유능한 경제정당 위원회'는 강철규 전 공정거래위원장과 정세균 전 대표의 '투톱체제'로 결정됐다.

특히 윤리심판원장 인선은 윤리심판원의 위상과 권한을 대폭 확대한 당헌·당규 개정안이 처음 적용되는 것이어서 외부인사인 안 명예교수가 당 규율 및 기강 확립에 적극 나서게 될지 주목된다.

문재인 대표는 이날 최고위 및 당무위 의결을 거쳐 임기가 만료된 강창일 의원의 후임으로 안 명예교수의 윤리심판원장 인선을 확정하게 된다.

안 명예교수는 의문사진상규명위원,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이사 등을 거쳐 최근 무죄 확정 판결을 받은 '강기훈 유서대필 사건'의 진실을 밝히는데 기여한 진실화해를 위한 과거사정리위원장을 지냈다.

지난 2012년 19대 총선 때에는 새정치연합의 전신인 민주통합당의 비례대표후보자 추천심사위원회 위원장을 역임한 바 있다.

앞서 새정치연합은 지난 2·8 전당대회 때 당헌·당규 개정을 통해 기존의 당 윤리위원회를 최고위와 당무위를 거칠 필요가 없는 '최종심'인 윤리심판원으로 승격시켜 독립성을 보장했으며, 심판원장을 외부인사로 두도록 했다.

윤리심판원은 총 9명의 위원으로 구성되며, 위원장을 포함해 절반이 외부인사로 한정 돼 있다.

이에 따라 지난달 26일 '공갈막말'로 '당직정지 1년'을 처분받은 정청래 최고위원이 재심을 신청할 경우 안 교수 등 새 윤리심판원들이 심사를 맡게 된다.

이와 함께 문 대표는 외부인사와 내부인사인 강철규 전 공정거래위원장과 정세균 전 대표를 유능한 경제정당위원회 공동위원장으로 발탁, 4·29 재보선 전패로 주춤해진 '유능한 경제정당' 행보에 속도를 낼 방침이다.

강 전 위원장은 2012년 총선 당시 공천심사위원장을 맡았으며 대선 때에는 문재인 후보 중앙선대위 고문을 지낸 인연이 있다. 정 전 대표는 실물경제에 밝은 기업가 출신으로, 당 대표와 원내대표, 산업자원부 장관 등을 지낸 '원조 경제통'으로 꼽힌다.

문 대표는 이번 인선에 이어 정무직 당직자 일괄사퇴에 따른 당직개편도 실시, 어지러운 당을 수습하고 면모일신에 나설 것으로 알려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