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영예의 오색푸드] 47. 땅콩요거트 제철과일 샐러드
[이영예의 오색푸드] 47. 땅콩요거트 제철과일 샐러드
  • 송지숙
  • 승인 2017.11.21 00:1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이영예 오색항아리 대표 겸 효소요리연구가

 

땅콩, 아미노산·엽산 풍부해 수험생 간식으로 좋아
칼로리 높아 하루 10알 정도의 적당량 섭취 필요

땅콩은 콩에 가까운 씨앗류로 땅에서 나는 콩이라 하여 땅콩이라 이름이 붙여졌다. 일반 콩에 비해 지방질이 3배 정도 많으며 영양성분도 13종의 비타민과 26종의 무기질이 풍부하다.

땅콩은 지방성분이 87%로 올레산, 리놀레산 등으로 혈관에 이로운 불포화지방산을 가지고 있다. 또 인, 철, 칼슘, 비타민B1·B2·B6·E, 나이아신, 판토텐산, 엽산, 레시틴, 폴리페놀, 플라보노이드, 글루탐산, 아스파르트산, 아르기닌, 무기질 등을 다량 함유하고 있다. 

땅콩은 비타민B 종류와 아미노산, 엽산성분이 풍부해 공부하는 수험생이나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직장인들의 간식용으로 매우 좋으며, 땅콩의 레시틴 성분은 뇌세포와 신경세포의 흐름을 좋게 만들어 주는 역할을 한다. 

땅콩은 100g당 569kcal로 칼로리가 높아 과다 섭취하면 다이어트에 좋지 않다. 하루 10알 정도의 적당량 섭취가 필요하다.

또 땅콩을 먹으면서 주의할 점은 단백질과 지방이 많아 건강식품과 스태미나 식품으로 높이 평가 되고 있지만 혈압이 높은 사람이나 심장병환자, 여드름이 많이 나는 사람은 삼가야할 식품이다. 

특히 땅콩껍질에 영양성분도 많지만 땅콩의 아라키도시드 성분이 갑상선종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갑상선 질환을 앓고 있는 사람은 껍질을 반드시 벗겨내고 섭취하는 것이 좋다. 

땅콩을 구입할 때는 씨방자루가 달려 있고 껍질의 표피와 알과의 공간이 비어있지 않고 꽉 차있는 것이 좋으며 표피가 윤기가 있고 매끄러운 것이 좋다. 또 볶을 때 껍질이 벗겨지지 않고 볶은 후에 껍질이 잘 벗겨지는 것이 싱싱한 땅콩이다.

국산 땅콩은 알이 긴 것들이 섞여 있어 고르지 않은 것이 특징이며 껍질이 잘 부서지지 않고 갈라진 것이 없으며, 껍질 색깔도 진하지 않고 껍질 안쪽이 흰색이 아닌 것이어야 한다.

땅콩은 지방성분이 많아 공기와 닿으면 산패하기 쉽고 습기를 잘 흡수하므로 곰팡이 발암 물질을 만들어 내기도 하여 보관할 때는 공기가 통하지 않게 밀봉하여 보관한다.

 


◇ 땅콩 요거트 제철과일 샐러드

1. 땅콩요거트 소스를 만들 재료(레몬 2큰술, 꿀 1큰술, 수제요거트 100ml, 유기농설탕 1/2작은술, 다진 땅콩 1큰술, 흰후추, 소금)와 샐러드를 만들 재료(땅콩 50g, 사과 1/4개, 배1/4개, 키위1개, 감1/2개, 토마토 5개, 바나나1/2개, 피스타치오 5개, 설탕 1큰술)를 준비한다.

2. 준비한 땅콩요거트 소스 재료를 잘 섞어 소스를 먼저 만들어 놓는다.

3. 샐러드 재료의 사과, 배, 키위, 감, 바나나는 1*2cm 크기로 썰어 놓는다.

4. 썬 배와 사과는 갈변하지 않게 설탕을 뿌려 재워놓는다.

5. 토마토는 1/2개로 잘라 놓는다.

6. 준비한 땅콩 분량 중 2/3는 칼등으로 다진다.   

7. 썰어놓은 모든 과일은 볼에 담아 다진 땅콩과 버무린다.

8. 먼저 만들어 놓은 소스와 샐러드를 잘 버무린다. 

9. 예쁜 샐러드볼에 담은 후 마지막으로 다지지 않은 땅콩과 피스타치오로 장식한다.

<이영예 효소요리연구가 약력> 

-식품영양학 전공
-전통식생활문화 전공
-전통발효음식과 자연음식 오색항아리 대표
-발효응용음식요리연구가
-남양주시 슬로라이프 자문위원
-푸드TV ‘면역력 강화에 좋은 음식’ 방송
-OBS ‘기찬 처방전 100세푸드’ 출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