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로마칼럼] 육아스트레스 해소하는 아로마테라피
[아로마칼럼] 육아스트레스 해소하는 아로마테라피
  • 송지숙
  • 승인 2017.08.31 11:0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주금예 국제아로마테라피 인증학회 이사

 

‘스트레스는 만병의 근원이다’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스트레스는 우리 몸에 나쁜 영향을 미친다. 해도 해도 끝나지 않는 집안일부터, 쉴 새 없이 이어지는 육아까지 엄마로서 기본적으로 받게 되는 스트레스만 해도 정말 많다.

육아스트레스는 별 생각 없이 방치하면 우울증으로 발전할 수 있고, 이는 아이의 정서발달에도 안 좋은 영향을 끼치게 된다. 때문에 육아스트레스 해소법을 찾아 자주 스트레스를 풀어주는 것이 좋다.   

독박 육아

독박 육아란 남편 또는 아내의 도움 없이 혼자서 육아를 도맡아 하는 것을 말하는 신조어이다. 흔히 고스톱에서 패자 한 명이 모든 책임을 뒤집어쓴다는 뜻으로 사용하는 ‘독박’이라는 단어에서 파생돼 육아의 책임을 ‘혼자 뒤집어썼다’는 뜻을 가지고 있다.

‘독박 육아’를 겪고 있는 엄마라면 백번 공감할만한 연구 결과가 있는데, 아빠들은 주로 집안일을 할 때 스트레스 수치가 올라갔고 집안일을 손에서 놓으면 수치가 떨어졌으며, 그에 반해 엄마들은 집안일을 할 때에도, 하지 않을 때에도 스트레스 수치가 높게 유지됐다고 한다.

이런 차이는 엄마들은 몸은 쉬어도 정신은 늘 긴장하고 있는 상태로, 대부분의 엄마들이 집안일도 육아도 모두 자신의 일이라는 ‘책임감’을 강하게 느끼고 있기 때문에 나타난다. 

육아스트레스 해소법

1) 명상시간 가지기
명상, 요가, 음악 감상 등 마음을 가다듬을 수 있는 자신만의 시간을 가지는 것이 좋다. 긴 시간을 내기 힘든 경우에는 하루 5분 정도만이라도 간단하게 자신의 생각을 메모하는 시간을 가지는 것이 좋다. 

2) 아이와 함께 산책하기
집안에서만 있어 더욱 답답한 마음을 아이와 가벼운 운동이나 산책으로 스트레스를 줄일 수 있다. 맨손체조나 햇볕을 쬐면서 하는 가벼운 산책은 스트레스 해소에 큰 도움을 준다. 하루 20분 이상 햇볕을 쬐는 것만으로도 평소 우울증 감소에 크게 도움을 준다.  

3) 수면시간 확보하기
수면이 부족하게 되면 스트레스가 더욱 쌓이게 된다. 짧은 시간이라도 틈틈이 수면을 취해 체력과 정신건강을 챙기는 것이 좋다. 

육아 스트레스 해소 사례 

1) “아이가 잘 때 같이 잤어요”
주변을 살펴보면 부족한 잠 때문에 육아 스트레스를 받는 엄마들이 많이 있어요. 저 역시 아이를 낳고 6개월 간 하루에 서너 시간밖에 못 자, 늘 잠이 부족한 컨디션이었는데요. 그러다 보니 아이를 케어할 힘도 생기지 않고 예민해지더라고요. 
대부분의 엄마들이 아이가 잠자는 시간에 밀린 집안일을 하곤 하는데, 전 아이와 같이 잠을 잤어요. 부족한 잠이 어느 정도 해소되니 오히려 컨디션이 회복돼, 집안일에도 속도가 좀 붙게 되더라고요.

2) “단톡방으로 수다를 떨었어요”
아무래도 아이가 있다 보니 예전만큼 나를 위해 쓸 수 있는 시간이 많지 않다는 점 때문에 스트레스를 받았어요. 특히 아직 솔로인 친구들과 관심사가 달라 점점 멀어지는 기분도 들었거든요. 그래서 주변에 또래 아이를 키우는 엄마들과 ‘단톡방’을 만들어 수다를 떨며 스트레스를 풀었어요.

육아스트레스 완화를 위한 아로마

 

1. 진저(생강)
학명: Zingiber officinale
정유추출부분 : 뿌리와 줄기
정유추출방법 : 수증기 증류법
노트 : 탑 노트
주요성분: 베타비사보렌(테르펜), 제라니알(알데하이드)
* 몸의 순환을 도움, 열을 발생

 

2. 오렌지
학명: Citrus vulgaris, Citrus aurantum, Citrus cinesis
정유추출부분 : 과일껍질
정유추출방법 : 냉압착법
노트 : 탑 노트
주요성분: 리모넨(테르펜)
* 피부보습, 우울증 예방

 

3. 그레이프프루트
학명: Citrus paradisi
정유추출부분 : 과일 껍질
정유추출방법 : 압착법
노트 : 탑 노트
주요성분: 리모넨(테르펜)
* 디톡스, 해독 작용

가정에서 사용할 수 있는 DIY(Do It Yourself)

* 롤온 만들기
: 코코넛오일 10ml에 아로마오일 2방울(약 0.01ml*20방울=0.2ml)을 떨어뜨려서 사용한다. 진저 1방울과 오렌지 또는 그레이프프루트 1방울, 총 2방울 떨어뜨려서 사용한다. 

<주금예 프로필>

국제 아로마테라피 인증학회 이사
국제 피부미용협회 회장
에르모스 전문학교 교수
저서) 동서양 아로마 & 림프관리학 (훈민사, 2012)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