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로마칼럼] 아이들 성장발달에 좋은 아로마 마사지
[아로마칼럼] 아이들 성장발달에 좋은 아로마 마사지
  • 송지숙
  • 승인 2017.06.16 10:3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주금예 국제아로마테라피인증학회 이사

 

성장발달 시기에 있는 유아동의 경우 고른 성장에 도움을 주기 위해 적절한 마사지 기법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성장마사지는 성장에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바른 체형 및 건강한 식습관을 가지도록 도와준다. 

성장이란 세포의 증식과 더불어 신장과 체중이 증가하는 것을 말하며 이것은 유전인자와 호르몬, 영양상태 등이 관여한다. 

사람의 성장은 크게 4단계로 구분된다. 1단계는 출생 시부터 2세까지의 급성장기이며, 2단계는 2세부터 사춘기까지로 연평균 5cm 가량 꾸준한 성장을 보인다. 3단계는 사춘기로 제2의 급성장기라고 하여 1년에 7-12cm 정도 성장을 하며, 4단계는 사춘기에서 청년기를 말한다. 

성장의 중요한 요소는 성장판인데 이것은 팔과 다리의 길쭉한 뼈 끝부분에 아직 뼈로 단단해지지 않은 부드러운 연골로 이루어진 골단연골을 말한다. 성장판에서는 성장호르몬 등에 의해 뼈를 구성하는 새로운 세포가 만들어져 길이 성장이 이루어진다. 

사춘기가 되어 성호르몬이 분비되기 시작하면 아이들의 성장판에 변화가 생기는데, 성호르몬이 빨리 분비되면 될수록 성장호르몬 분비는 감소해 성장호르몬의 영향을 받는 성장판 연골이 뼈로 변하면 성장판이 닫히게 되는 것이다. 

요즘엔 과거에 비해 소아 성장속도가 빨라 초경이나 몽정 등의 2차 성징을 앞당기고 키를 키우는 성장판을 빨리 닫히게 만든다. 만약 사춘기가 끝나지 않은 아이가 1년 동안 4cm 미만으로 키가 자란다면 성장장애를 의심해 보아야 한다. 

◇ 성장 발달, 성장호르몬에 좋은 아로마 테라피

아로마가 성장기 아이들에게 좋은 이유는 후각을 자극한다는 데 있다. 후각은 뇌하수체를 자극하는 가장 가까운 감각 기관이다. 성장호르몬과 성호르몬을 분비하는 뇌하수체는 후각에 의해 활성화되기 쉽다. 즉 냄새가 성장호르몬과 성호르몬 분비를 촉진한다는 말이다. 

성장호르몬에 효과적인 아로마 에센셜 오일에는 레몬, 마조람, 라벤더 등이 있다. 레몬은 비타민A·B·C를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으며 스페인과 그밖에 유럽 국가들은 레몬을 ‘모든 치료’에 사용하는 과실로 인식하고 있다. 

 


특히 레몬즙의 산은 심신 피로, 관절염, 류마티즘 등에 치료 효능이 있으며, 설사병과 간장의 울혈에 특효가 있다. 레몬은 혈압을 낮추는데도 사용되었으며 간질환, 관절염, 그리고 근육통에 도움이 된다.

마조람은 지중해 연안에서 자생하며 6·8월에 연한 노란색 또는 흰색의 꽃이 피고 포기 전체에서 가볍게 달콤한 향이 나며 약간의 쓴맛이 난다. 이집트, 그리스, 로마인들에 의해 일반 감기와 목 쓰림에 이용되었다.

▲ 마조람

 


로마인들은 또한 향수, 소화제, 월경 촉진, 타박상 치유에 이용하기 위해 이 허브를 기르기도 했다. 그리스인들은 이것을 향수와 화장품에 사용했으며, 뱀에 물린 상처와 근육 및 관절 통증에 이용하기도 하였다.

라벤더는 인류 초기부터 치료용으로 사용됐으며 향의 유용성은 널리 알려져 있다. ‘위장을 편안하게 한다’고 말할 정도로 신경성 소화기 질환에 널리 사용된다. 또한 해충퇴치용으로 사용하는 등 매우 다양한 쓰임새를 가지고 있다. 

 


안정과 이완효능은 뇌척수(Cerebro-spinal)의 활동을 진정시켜 성급함, 우울증, 불면증, 히스테리, 충격과 신경성 긴장을 치료한다. 순한 진통효능은 두통과 편두통, 신경통, 근육통, 류마티즘, 대상포진, 좌골신경통 치료에 효능이 있다.

◇ 성장발달, 성장 호르몬에 좋은 성장마사지

* 성장마사지의 필요성

- 엄마와 아이의 유대관계 형성
- 정상적인 성장 발육에 도움
- 정서적인 안정감으로 집중력 강화
- 균형 있는 발달로 건강과 잠재력의 증가
- 터치를 통한 스트레스의 경감
- 편안한 숙면 유도


* 성장발달을 위한 다리마사지(성장판 자극, 총명한 두뇌 발달)

① 전체 쓸어주기
② 발끝 잡아서 발등 밀고 당기기
③ 다리를 접었다 폈다하며 가볍게 눌러주기
④ 허벅지부터 발까지 쥐어주며 주물러 내려오기
⑤ 허벅지부터 발까지 양옆으로 펼쳐 내리기
⑥ 무릎 가볍게 굴려주기
⑦ 무릎 가볍게 눌러주기
⑧ 종아리 주무르기
⑨ 발목부터 가볍고 부드럽게 굴려주기
⑩ 복사뼈(복숭아뼈) 둥글게 굴려주기
⑪ 발등에 원 그리기
⑫ 발바닥 감싸 쥐어 쓸어주기
⑬ 발등부터 발가락까지 빼내주기
⑭ 전체 쓸어주기


<주금예 이사 프로필>

국제 아로마테라피 인증학회 이사
국제 피부미용협회 회장
에르모스 전문학교 교수
저서) 동서양 아로마 & 림프관리학 (훈민사, 2012)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