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로마칼럼] 지는 것을 못 참는 아이를 위한 아로마테라피
[아로마칼럼] 지는 것을 못 참는 아이를 위한 아로마테라피
  • 송지숙
  • 승인 2017.04.03 13:2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주금예 국제아로마테라피인증학회 이사

 

일곱 살 무렵은 발달 과정상 이기고 지는 승부에 몰두하고 집착하는 시기입니다. 이기면 다 갖고, 지면 다 잃는다고 생각합니다. 아이들마다 차이가 있지만 이 시기에는 이기면 뛸 듯이 좋아하고 지면 눈물을 뚝뚝 흘리며 속상해하는 아이들이 많습니다.

지기 싫어서 아예 경쟁이나 시합을 피하는 경우도 쉽게 볼 수 있습니다. 자기에 대한 믿음이 부족해 승리를 통해 자존감의 근거를 만들고 싶어 하고, 실패하면 자기가 가치 없는 존재인 듯 느껴져 견디기 힘들어합니다.

특히 좌절감을 견디지 못하는 아이의 경우 문제는 더욱 심각합니다. 좌절을 경험하지 않는 아이는 없습니다. 인생이란 좌절의 연속이고, 좌절 속에서 삶의 길을 찾아나가는 법이죠. 아이들은 좌절을 통해 참고 기다리는 법도 배우고, 다시 한 번 시도하는 것도 알게 되며, 대안을 찾는 방법도 깨닫게 됩니다. 

그런데 융통성이 떨어지는 아이들, 변화를 싫어하고 한 가지에 집착하는 아이들은 좌절 속에서 배우는 데 시간이 오래 걸립니다. 대안을 찾아야 한다는 생각이 얼른 떠오르지 않고 속상해하면서도 계속 같은 방법만 고집하고 이 상황이 자기를 괴롭히기 위한 것이라 생각하며 억울해합니다.

이럴 때 부모가 과잉보호까지 한다면 문제는 더 악화됩니다. 아이가 좌절한 후 스스로 답을 찾기 전에 부모가 늘 나서서 해결해주니 좌절을 견디는 법을 배우기가 더 어렵습니다. 그런 아이들은 이기는 것에 집착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승패에 집착하는 아이들의 경우 무엇보다 융통성을 키워줘야 합니다. ‘질 수도 있지만 그것이 끝은 아니다. 이긴다고 해도 마찬가지다’, ‘한 가지 방법이 안 통하면 다른 방법을 쓸 수 있고, 다른 방법으로도 효과가 없다면 조금 더 기다리면 된다’, ‘오늘은 못하지만 내일은 또 다를 수 있다.’ 부모가 늘 아이에게 들려줘야 할 이야기들입니다. 평소에 꾸준히 입버릇처럼 말해야 합니다. 

지는 것을 못 참는 아이, 욱하는 아이를 위한 아로마

 


• 라벤더: 꽃대에서 추출, lavendula는 ‘씻어내다’의 라틴어로 화장수로 폭 넓게 사용되며 포프리와 향낭의 가장 흔한 성분이다.

- 적용증: 일광화상에 효과적이며 방부, 소염, 세포재생, 벌레퇴치, 가려움, 스트레스 반응유형인 경련, 경직, 통증, 신경긴장, 초조감, 정신산란, 불면증, 편두통, 두통에 효과적이다. 

 


• 로만카모마일: 연한 노랑색의 달콤한 허브향으로 불안감, 신경과민, 성급함을 진정시켜는 효과가 있는 가장 온화한 오일이다.

- 적용증: 진통, 소염, 방부, 항경련, 살균, 구풍, 담즙 배출 촉진, 소화, 통경, 해열, 간장 강화, 진정, 건위, 발한, 상처치유, 진정, 평온, 우울증 완화, 불안, 스트레스 경감

 


• 오렌지: 심장을 강하게 하고 혈액이 응고되는 것을 막아주는 효능이 있다. 또한 가슴이 두근거리거나, 황달, 괴혈병, 가슴앓이, 출혈 등에 효과가 있다. 특히 어린이 소화불량에 오렌지 껍질을 많이 사용한다. 

- 적용증: 항우울, 방부성, 치료, 항경련, 구풍, 담즙분비 촉진, 소화, 진정, 건위, 소화기능 강화, 림프 자극, 진정, 불안, 신경과민성, 불면증

가정에서 사용할 수 있는 DIY(Do It Yourself)

1. 연고 만들기
*준비물: 밀랍(beeswax) 10g, 호호바오일 40g, 라벤더 오일 30방울, 크림 용기(50g)
*방법:
- 밀랍과 호호바오일을 중탕(핫플레이트 사용할 경우 중간 온도)해서 밀랍이 완전히 녹을 때까지 가열해준다. 
- 밀랍이 완전히 녹았을 때, 불에서 내려놓은 후 라벤더 오일을 첨가해서 잘 섞은 후 용기에 넣어 완전히 굳을 때까지 놓아둔다. 연고가 굳으면 수시로 피부트러블 부위에 발라준다. 

2. 미스트 만들기
*준비물: 정제수 98ml, 글리세린 2ml, 로만카모마일 4방울, 라벤더 6방울, 스프레이 용기(100ml)
*방법:
- 스프레이 용기에 정제수 98ml, 글리세린 2ml를 넣는다. 
- 로만카모마일 4방울, 라벤더 6방울을 섞어 잘 섞어 준 다음 수시로 피부트러블 부위에 분사해준다.

3. 마사지 오일 만들기
*준비물: 오일펌프 공병(50ml), 코코넛 오일 50ml, 라벤더 9방울, 오렌지 6방울, 로만 카모마일 3방울
*방법: 
- 오일펌프 공병에 코코넛 오일 50ml 정도를 담는다.
- 라벤더 9방울, 오렌지 6방울, 로만카모마일 3방울을 떨어뜨리고 잘 흔들어준다.
- 아이가 씻고 자려고 할 때, 일주일에 두세 번 등에 전반적으로 펴 바르듯이 가볍게 마사지 해준다.

<주금예 이사 프로필>

국제 아로마테라피 인증학회 이사
국제 피부미용협회 회장
에르모스 전문학교 교수
저서) 동서양 아로마 & 림프관리학 (훈민사, 2012)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