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지자체 “아동친화도시, 우리가 최고” 차별화 정책
주요 지자체 “아동친화도시, 우리가 최고” 차별화 정책
  • 이성교
  • 승인 2017.10.19 11:1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군산시, ‘어린이권리광장’ 조성…세종시 “아동의 상상이 현실되는 세종”

[베이비타임즈=이성교 기자] 유니세프 아동친화도시는 1989년 유엔에서 채택한 유엔아동권리협약에 따라 아동 권리가 보장되는 지역사회, 아동 목소리와 의견이 반영되는 행정체계를 구축한 지역사회를 말한다.

우리나라에서는 서울 성북구가 지난 2013년 11월 우리나라에서 최초로 유니세프로부터 아동친화도시 인증을 받은 뒤 현재까지 14개 지자체가 인증을 받았다.

지난 6월에는 42개 지자체장이 참석한 가운데 서울 송파구 롯데월드 아레나 광장에서 ‘2017 제1회 유니세프 아동친화도시 박람회’를 개최하고 아동 시민권 보장을 위한 정책을 추진하기로 다집했다.

주요 지자체의 아동친화도시 인증 내용 및 아동권리 강화를 위한 다양한 정책을 짚어본다.

◇ 충주시, 충북 첫 아동친화도시 선포
= 충북 충주시는 11일 충북에서 처음으로 아동친화도시를 선포했다.

시는 2015년 10월 22일 유니세프 한국위원회와 협약을 체결하고 그해 12월 아동친화도시 조성 조례를 제정했다.
지난 8월 7일에는 전국에서 10번째, 충북에선 최초로 아동친화도시 인증을 받았다.

시는 ‘아동친화도시 충주’ 선포식을 계기로 아동권리 강화 전략을 시정 최우선의 과제로 추진해 나갈 방침이다.
시는 유엔아동권리협약을 준거로 2017년부터 2020년까지 5개 아동권리 강화 전략을 세워 정책과 사업을 추진하기로 했다.

5개 아동권리 강화 전략은 ▲아동 정책 추진 강화 ▲아동 참여 활동 유도 ▲아동의 건강한 성장 유도 ▲미래 투자를 위한 기본 조성 ▲아동 권리 공감대 형성 등이다.

시는 작년 1월부터 아동친화 전담팀을 신설하고 아동친화도시추진위원회 구성·운영, 민·관·학 협력체계 구축, 아동친화도시 추진 중장기 계획 수립, 어린이·청소년 의회 구성, 아동권리교육 프로그램 개발 등 다양한 노력을 기울여 왔다.

시는 올해 아동친화도시 추진 중장기 계획을 수립했으며 지역 교육청과 경찰서, 소방서 등 유관기관과 아동친화도시 조성을 위한 협력체계 협약을 잇달아 체결했다.

조길형 충주시장은 “아동친화도시 인증은 끝이 아닌 새로운 시작”이라며 “아동과 부모가 함께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마련해 아동친화도시로서 충주의 위상을 높일 것”이라고 말했다.

▲ 전북 군산시의 아동친화도시 인증 기념식 모습.(사진=유니세프 한국위원회)

 


◇ ‘아동친화도시’ 군산, 어린이권리광장 조성 = 군산시는 유니세프 한국위원회와 ‘아동친화공간 조성을 위한 협약’을 맺고 어린이가 스스로 자신의 권리에 대해 말하고 의견을 공유하는 공간을 만들기로 했다.

2016년 10월 ‘유니세프 국내 첫 아동친화도시’ 인증을 받은 군산시는 아동권리를 확산하고 성인들에게 아동권리의 중요성을 높이기 위해 아동권리광장을 기획했다.

아동권리광장은 군산시립도서관 옆 수송근린공원을 리모델링해 내년 6월에 준공한다.

문동신 시장은 “유니세프 한국위원회와 공동으로 전국 최초로 어린이권리광장 조성을 추진키로 했다”며 “어린이들이 스스로 권리를 말하고 의견을 활발히 공유하는 행복한 장소로 만들겠다”고 말했다.

이어 군산시는 세이브더칠드런, 군산대와 협약을 체결하고 ‘어린이에 의한 어린이를 위한 놀이공간’도 만들기로 했다.

세이브더칠드런이 어린이놀이터를 위한 환경진단을 하고 군산시는 놀이공간을 조성한다. 군산대는 놀이터 활동가를 양성해 어린이들이 안전하고 유쾌한 경험을 하도록 지원한다.

▲ 세종시가 아동친화도시 인증을 기념해 행사를 갖고 있다.(사진=세종시 제공)

 


◇ 세종시, 광역지자체 첫 ‘유니세프 아동친화도시’ 인증 = 세종시는 지난 9월 전국 광역 지방자치단체 중에서 처음으로 유니세프 아동친화도시 인증을 받았다.

18세 미만 아동인구 비율이 25.5%인 세종시는 합계출산율이 1.82명(전국평균 1.17명)으로 전국에서 가장 젊은 지역으로 꼽힌다. 아동 관련 정책 역시 시정에 큰 비중을 차지한다.

지난해 아동친화도시 관련 조례를 만든 시는 전담 태스크포스 팀을 설치하고 아동친화도시 추진위원회를 구성해 아동과 청소년이 활발하게 시책수립에 참여하도록 지원했다.

시는 아울러 아동·청소년 기본정책 5개 영역과 52개 주요 과제도 선정해 시행하고 있다.

공동육아 나눔터 확충, 공공급식지원센터 설립, 지역 아동보호전문기관 설치, 어린이놀이터 조성, 아동·청소년의회 구성, 해바라기센터 건립 등이다.

이춘희 세종시장은 “유니세프 아동친화도시 인증을 계기로 아동·청소년 정책을 더 구체화할 방침”이라며 “교육청과 협업해 아동 권리를 교육하는 한편 아동·청소년 정책 아이디어 발굴을 지원하는 등 아동의 상상이 현실이 되는 세종시를 만들 것”이라고 밝혔다.

▲ 전북 전주시가 아동친화정책 시민제안 타운홀미팅을 하고 있다.(사진=유니세프 한국위원회)

 


◇ ‘아동들이 행복한 도시, 전주’ 아동친화도시 인증 = 전북 전주시는 7월 26일 유니세프 아동친화도시 인증을 받았다.

전주시는 이날 김승수 전주시장과 유니세프 한국위원회 사무총장 등 각 기관장과 아동 등이 참석한 가운데 전주 경원동 한국전통문화전당에서 ‘유니세프 아동친화도시 인증 선포식’을 가졌다.

이날 선포식에서 참석자들은 아동 권리 보장의 중요성을 공감하고 모든 아이가 꿈과 희망을 키우며 자랄 수 있는 전주 만들기에 힘을 쏟기로 다짐했다.

시는 앞으로 아동참여기구 등을 운영하고 아동권리 교육과 홍보를 강화하기로 했다.

앞서 전주시는 저소득층 아동·청소년에게 따뜻한 아침 도시락을 배달하는 ‘엄마의 밥상’과 아이들에게 각종 책을 제공하는 ‘지혜의 반찬’, 전주 건지산 등에 아이들이 뛰어놀 공간을 만드는 ‘전주 아이숲’ 등 어린이를 위한 다양한 사업을 추진했다.

김승수 전주시장은 “아이들의 눈높이와 참여로 도시 전체를 시민 모두가 편하고 행복한 도시로 만들어 가야 한다”면서 “아동친화도시 인증을 받은 지금부터 관련 시설을 갖추기 위한 모든 노력을 다 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 수원시, 전국 첫 ‘아동·여성·노인복지 친화도시’ 인증
= 경기 수원시는 지난 9월 4일 유니세프 아동친화도시 인증을 획득하면서 아동·여성·노인복지 등 3개 분야에 걸쳐 친화도시로 인증받은 국내 최초의 지방자치단체가 됐다.

앞서 수원시는 지난 2010년 12월 여성가족부로부터 여성친화도시 인증을 받은 뒤 2015년 재지정됐다.

이어 지난해 6월 세계보건기구(WHO)로부터 고령친화도시 인증을 받았고, 올해 9월 4일에는 유니세프 아동친화도시로 지정되면서 아동·여성·노인복지에 이르는 '가족친화도시 인증'을 모두 획득했다.

국내 지자체 중에서는 아동친화도시, 여성친화도시, 고령친화도시 등 3개 분야 인증을 모두 획득한 곳은 수원시가 유일하다.

수원시는 아동친화도시 조성을 위한 중장기계획도 수립해 추진하고 있다.

지난해 ‘수원시 아동친화도시 조성에 관한 조례’와 ‘아동학대 예방 및 보호에 관한 조례’를 제정하며 아동친화적 법체계를 만들었고, 수원아동보호전문기관 운영과 학교 밖 청소년 지원 등 25개 전략과제를 추진하고 있다.

올해 수원시의 아동관련 예산은 시 전체 예산의 16.6%인 3,985억원에 이른다.
올 7월 말 현재 수원시 인구 119만8,606명(외국인 제외) 가운데 18세 미만 아동은 21만8,085명(18.2%)으로 기초자치단체 중 가장 많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