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산부의 날] 모유수유 엄마 꼭 알아야 할 ‘안전한 약물사용 지식’
[임산부의 날] 모유수유 엄마 꼭 알아야 할 ‘안전한 약물사용 지식’
  • 송지나
  • 승인 2017.10.10 16:2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독감백신 접종, 유방암 X선검사 무방…항암제·방사선원소는 ‘금기약물’임산부의 날 맞아 보건복지부·제일병원 마더세이프센터 홍보책자 발간
▲ 임산부의 날 엠블럼.

 


[베이비타임즈=송지나 기자] 아이에게 모유를 수유하고 있는데 독감예방 백신을 접종해도 아이에게 영향 없을까. 연고제나 항생제를 사용하거나 커피·술을 마셔도 괜찮을까.
요즘 아이를 출산한 임산부가 아이 건강을 위해 모유 수유를 선호하는 추세가 확대되고 있지만, 산후 피부 트러블이나 급성질환을 치료하거나 카페인 및 알콜을 함유한 기호식품을 즐기려 해도 마찬가지로 약물 등 일부 성분의 유해성 우려 때문에 모유 수유의 어려움을 호소한다.
이처럼 걱정이 앞선 임산부에게 모유 수유 중 안전한 약물사용을 돕기 위해 보건복지부와 제일병원 한국마더세이프 전문상담센터(센터장 한정열)가 ‘모유 수유 중 안전한 약물사용 필수지식 10가지’ 홍보 소책자를 제12회 임산부의 날을 맞아 발간했다.
이 소책자는 한국마더세이프 전문상담센터가 수행한 실제상담 사례를 근거로 임산부가 알아야 할 안전한 모유 수유와 건강한 생활에 도움을 주기 위해 제작됐다.
▲ 제일병원 한국마더세이프 전문상담센터. 사진=제일병원 홈페이지

 


‘모유 수유 중 안전한 약물사용 필수지식 10가지’의 요약 내용은 아래와 같다.
Q1. 모유 수유 중에 사용되는 피부연고, 안약, 치질 연고는 수유아에게 영향을 주지 않나요?
A. 모유 수유하는 엄마들에게 안면, 복부 등의 피부 트러블로 인해 사용되는 스테로이드연고, 결막염에 사용하는 안약 그리고 치질 연고 등이 빈번하게 사용되는데, 이때 이 약물들은 전신 흡수가 잘 안되어 실제로 모유를 통해서 아기에게 갈 수 있는 약물의 용량은 거의 무시할 만한 수준입니다. 따라서 수유아에게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Q2. 모유 수유 중에 급성질환으로 사용되는 약물들은 괜찮나요? 
A. 모유 수유 중 유선염, 감기, 위장염, 방광염 같은 급성질환으로 항생제, 소염진통제, 소화제, 제산제 등을 사용하게 됩니다. 이런 약들을 사용하는 경우 모유를 통해 아기에게 실제로 가는 약의 용량은 엄마가 복용하는 용량의 1~2%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때도 약을 복용하면서 안전하게 모유 수유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많은 경우에 엄마들이 혹시나 아기에게 복용중인 약물이 영향을 미칠 것 같아서 젖을 적게 먹이는 경향이 있는데, 이때 모유량이 줄어서 모유 수유를 할 수 없는 경우가 생길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런 경우에 특히 적극적 모유수유를 하시길 바랍니다.
Q3. 모유 수유 중에 만성질환으로 사용되는 약들은 괜찮나요? 
A. 모유 수유 중에 만성질환으로 갑상선질환, 고혈압, 당뇨병, 천식 등이 있는 경우라도 모유 수유가 가능합니다. 어떤 엄마들은 당뇨병이 모유 수유아에게 전염된다고 생각하는데 수유부가 혈당 조절을 위해서 사용하는 인슐린의 경우 분자량이 커서 모유로 넘어가지 않습니다. 
그리고 갑상선질환, 고혈압, 천식에 사용되는 약물들도 모유로 넘어가는 양은 아주 적어서 수유아에게 미치는 영향은 거의 없습니다. 따라서, 이와 같은 만성질환으로 약물 치료하는 경우라도 적극적인 모유 수유를 권장합니다.  Q4. 모유 수유 중 금기 시 되는 약물이 있나요?
A. 모유 수유부에게 절대 금기되는 약물은 2가지 정도입니다. 하나는 항암제이고 다른 하나는 방사성 동위원소입니다. 이들 약물들이 절대 금기되는 이유는 수유아가 이런 약물에 노출되는 경우 이들 약물에 의해서 수유아에게 2차적인 암이 유발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Q5. 모유 수유 중 예방접종 가능한가요?
A. 모유 수유 중에는 풍진, 수두 같은 생백신이든 B형간염, 자궁경부암 백신 같은 사백신이든 모유 수유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황열(Yellow fever)이 있는 경우 9개월 미만의 수유아가 있는 경우 위험이 있어서 주의가 필요합니다. 
Q6. 모유 수유 중 피임은 어떻게 해야 하나요?
A. 수유 중에는 임신이 되지 않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모유수유 중에도 1년 내 4%에서 임신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피임이 필요합니다. 프로게스테론 또는 복합 경구용 피임약은 출산 후 6주 이후에는 모유 양의 변화 없이 사용 가능합니다. 그리고 자궁 내 장치(루프)도 안전하게 사용 가능합니다. 
또한, 수유성 무월경 방법(Lactation amenorrhea method)도 도움이 됩니다. 출산 후 6개월 이내에는 완전 모유 수유를 하는 경우 배란이 되지 않아 피임 효과가 높습니다. 
이를 위한 조건으로는 아기가 6개월 미만, 월경을 하지 않고 보충식을 주지 않을 뿐만 아니라 낮에는 수유간격이 4시간, 밤에는 6시간을 넘지 않아야 합니다. 이런 조건이 충족되면 98% 이상의 피임효과가 있습니다.
Q7. 유방암 검사 중 모유 수유 가능한가요? 
A. 유방암 검사를 위한 방사선촬영, 초음파검사 그리고 미세 침 흡인 검사 시 모유 수유는 안전하게 가능합니다.
Q8. 모유 수유 중 커피 마셔도 되나요? 
A. 수유 중 하루에 1~2잔 커피를 마시는 경우 아기가 민감하게 반응하여 보채거나 잠을 잘 자지 못하는 게 아니라면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카페인은 커피뿐만 아니라 콜라, 초콜릿, 에너지 드링크 그리고 감기약, 진통제, 다이어트약 등에도 포함되어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Q9. 모유 수유 중 음주 가능한가요? 
A. 의학적으로 모유 수유 중 음주는 가능합니다. 하지만, 술 1잔을 마시는 경우 2시간 이후에 모유에서 알코올 성분이 측정되지 않으므로 2시간 이후에 모유 수유가 가능합니다. 소주 1병에는 7잔이 나오므로 14시간 이후에 모유 수유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술 약속이 있는 경우 미리 유축을 해 놓는 것이 좋고, 가능하면 금주하시거나 적게 마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Q10. 모유 수유 중 흡연 가능한가요? 
A. 모유 수유 중 흡연을 하는 경우 신생아에게 다양한 유해물질이 모유를 통해서 전달될 수 있어서 가능하면 모유 수유 중 흡연을 하지 않아야 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