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계농장 145곳 ‘살충제 달걀’ 조사, 철원·양주 2곳 검출
양계농장 145곳 ‘살충제 달걀’ 조사, 철원·양주 2곳 검출
  • 이성교
  • 승인 2017.08.16 11:0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용가능 농약 허용치 초과한 농가도 2곳…전량 회수·폐기 조치적합판정 141곳 달걀은 오늘부터 정상유통, 전체 25% 물량 차지문 대통령 “범정부 차원 종합관리대책 마련, 추가 전수조사” 지시
▲ 사진=연합뉴스TV 캡처

 


[베이비타임즈=이성교 기자] ‘살충제 달걀’ 불안이 커지고 있는 가운데 정부가 전국의 대형 양계농장 145곳을 대상으로 실시한 살충제 오염 1차 전수조사 결과, 강원도 철원과 경기도 양주 농가 2곳에서 살충제 검출이 추가로 밝혀졌다. 
또한 2곳의 농장에서는 사용이 허용된 농약이 검출됐지만, 허용량을 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나머지 141개 양계농장의 달걀은 적합 판정을 받았다.
이에 따라, 정부는 살충제 검출 2곳의 양계농장을 포함해 사용가능 농약의 허용치를 초과한 2곳 농장 등 4곳의 달걀을 유통판매 중단과 함께 전량 폐기 조치를 취하기로 했다.
적합 판정을 받은 241곳 양계농장에서 생산되는 달걀 제품에는 16일부터 증명서를 발급해 시중에 정상 유통하기로 했다. 1차 전수조사 적합판정 농가의 달걀 유통 비중은 전체 물량의 25%에 이르는 것으로 알려졌다.
농림축산식품부는 이날 ‘살충제 달걀’ 1차 전수조사 결과를 발표하고 “강원도 철원의 5만 5000여 마리를 기르는 양계농장에서 생산한 달걀에서 살충제 성분인 피프로닐이, 경기도 양주의 2만 3000마리 규모 농장의 달걀에서도 역시 살충제 성분인 비펜트린이 검출됐다”고 밝혔다.
철원 양계농장의 피프로닐 검출량은 0.056㎎/㎏으로 국제 안전기준인 코덱스 기준치(0.02㎎/㎏)를 초과한 수치다. 경기도 양주 농장의 비펜트린 검출량도 국제 기준치 0.01㎎/㎏를 웃도는 0.07㎎/㎏이었다고 농식품부는 설명했다.
한편, 이날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청와대와 정부, 더불어민주당이 참석한 고위 당청정 회의에서 여권은 살충제 기준치 초과 여부에 관계없이 살충제 성분이 검출된 모든 달걀 제품을 회수해 전량 폐기하기로 했다.
이와 관련, 이낙연 국무총리는 당정청 회의가 끝난 뒤 정부 대책을 묻는 취재진의 질문에  “오늘(16일)까지 62%의 농가에 조사가 끝나며, 늦어도 모레(18일)면 문제가 있는 달걀은 전부 폐기하고 나머지는 시중에 전량 유통될 수 있다”고 밝혔다.
이어 “많은 국민이 우려하는 것만큼 광범위하게 (살충제 달걀이) 퍼진 것은 아닌 것 같다”고 설명했다.
문재인 대통령도 이날 ‘살충제 달걀’의 국민 불안이 확산되고 있는 것에 우려를 표명하고, 범정부 차원의 안전한 달걀 생산 및 유통 종합관리와 함께 추가 전수조사를 지시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