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충제 달걀’ 전수조사 오늘 발표, 국민 불안 잠재울까
‘살충제 달걀’ 전수조사 오늘 발표, 국민 불안 잠재울까
  • 이성교
  • 승인 2017.08.16 10:0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식품부, 전국 대형양계농장 대상 조사…추가 검출 여부에 관심당정청·국회 뒤늦게 대책 마련 나서, 서울교육청 급식에 달걀 제외 
▲ 농식품부 관계자가 15일 살충제 달걀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는 모습. 사진=e-브리핑 캡처

 


[베이비타임즈=이성교 기자] 살충제 성분인 피프로닐에 오염된 달걀이 유럽에 이어 국내에서도 검출되면서 ‘살충제 달걀’ 파문이 걷잡을 수 없이 확산되고 있다.
농림축산식품부(농식품부)는 당초에 유럽 각국의 살충제 달걀 사태에 ‘국내에는 해당 사항이 없다’고 자신만만하게 발표했다가 최근 경기도 광주와 남양주 친환경 인증 양계장에서 출하된 달걀에서 피프로닐 등이 검출된 것으로 밝혀지자, 부랴부랴 해당 농장의 달걀 전량 폐기와 함께 생산지의 달걀 출하 및 판매, 대형마트의 판매 잠정중단 등 조치를 취했다.
또한 여름방학을 끝내고 개학에 들어가는 서울시 등 주요 대도시 교육청도 당장 학교급식 메뉴에서 달걀을 당분간 빼도록 하는 등 학생 건강안전 긴급대책을 발표했다.
정치권도 살충제 달걀 문제가가 핵심 이슈로 떠오르면서 서둘러 대응책 마련에 나서고 있다.
우선 청와대와 정부, 더불어민주당은 16일 오전 국회에서 열리는 고위 당정청 회의에 살충제 달걀 관련 식품 안전 내용을 긴급 안건으로 추가해 정부 대응책을 논의할 예정이다.
국회도 이날 상임위인 보건복지위원회 전체회의를 소집해 보건복지부, 질병관리본부, 농식품부 등 소관부처로부터 살충제 달걀 관련 업무보고를 받은 뒤 정부의 살충제 달걀 늑장 파악 등 현안들을 질의하고 대책을 집중 추궁할 것으로 보인다.
이어 양계 20만 마리 이상을 기르는 전국의 대형 양계농장을 대상으로 살충제 오염 검출 여부 전수조사에 들어간 농식품부는 1차 조사결과를 16일 발표할 예정이다.
▲ 사진=jtbc 화면 캡처

 


정부는 일단 농식품부가 16일 발표하는 대형 양계농장 전수조사 결과를 토대로 국내 출하 달걀의 유통 범위를 결정하는 한편, 앞으로 생산될 달걀의 살충제 검출 사전조사 및 예방조치 등을 대책을 내놓을 것으로 알려졌다.
농식품부는 이번 전수조사에서 대형 양계농장 중 문제가 없는 곳의 달걀 제품에는 시중 출하를 허용해 살충제 달걀 파장에 따른 제품수급 우려 상황에 대처한다는 방침이다.
앞서 김영록 농식품부 장관은 살충제 파문에 따른 달걀 수급 차질을 최소화하기 위해 대규모 산란계 사육농장의 전수조사를 빨리 마무리하고 16일부터 평상시 출하 물량의 25% 수준을 유통시킬 수 있도록 대처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그러나, 이번 전수조사 결과에서도 일부 대형농가에서 추가 살충제 검출 내용이 나올 경우, 국민들의 ‘살충제 달걀 우려’는 더욱 확산될 가능성이 크고, 더욱이 전통시장과 중소 소매상으로 빠져나간 달걀의 살충제 검출 여부 및 판매 중단 조치 등에 추가 대책도 아직 없어 살충제 달결 파장은 당분간 지속될 것이라고 업계와 전문가들은 전망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