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로마칼럼] 여름철 소화불량 완화시키는 복부마사지
[아로마칼럼] 여름철 소화불량 완화시키는 복부마사지
  • 송지숙
  • 승인 2017.07.03 15:0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주금예 국제아로마테라피 인증학회 이사

 

여름철에는 아이들이 흔히 소화불량과 복통을 겪는다. 아이들이 배가 팽창된 상태로 복통을 호소하거나, 상체를 뻣뻣하게 세우고 발끝으로 걷거나, 등을 둥글게 말고 식은땀을 흘리는 등의 증상을 보인다면, 어린이소화불량 또는 어린이변비를 의심해 보는 것이 좋다.

어린이 변비는 보통 배변활동이 일주일에 3회 미만이거나, 배변 중 통증이나 출혈 등이 동반되는 것이 특징이다. 또한 손, 발이 차고 얼굴 빛이 좋지 않거나, 식사를 제대로 하지 못하고 이전보다 밥을 적게 먹는다면, 어린이 소화불량으로 볼 수 있다.

이외에도 소화불량 증상은 다양한 편인데 식사를 한 뒤 몇 시간이 지나도 답답하고 더부룩한 느낌이 남아있을 수 있고 복부팽만감, 트림, 위산역류, 속 쓰림, 조기 포만감 등이 있다.

어린아이들은 이를 제대로 표현하지 못하기 때문에 각별한 주의를 요하며, 소화제를 복용해 일시적으로 증상을 완화하는 방법은 근본적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 따라서 어린이소화불량이 발생했을 때는 위장 기능 저하의 근본적인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

◇ 어린이의 소화불량

어린이 소화불량의 원인은 다양하지만 그 중 가장 많은 경우가 어른들과 같이 너무 많이 먹거나 어린이들이 소화시키기 어려운 음식을 먹었을 때다.

또 어린이들은 감기와 같은 질병에 걸렸을 때, 세균이나 바이러스에 감염되었을 때, 음식에 대한 알레르기가 있거나 규칙적이지 않은 식습관, 맵고 자극적인 음식을 먹었을 때 등 다양한 요인이 어린이 소화불량의 원인이 된다.

아이들은 소화불량에 걸리면 얼굴빛이 나빠지고 구토를 하거나 미열이 나타나며 설사를 하는 경우도 있다. 또 많이 먹지 않아도 배가 차있는 느낌을 받기 때문에 음식을 잘 안 먹게 되는데, 이런 증상들을 보인다면 소화불량을 의심해 봐야 한다.

같은 소화불량에 걸리더라도 4세 이상의 어린이들은 어디가 아픈지 정도는 표현을 하는데 4세 미만의 어린이들은 표현을 잘 하지 못하므로 항상 세심하게 지켜보고 체크해야 한다.

소화가 잘 안되는 아이에게는 미지근한 물에 꿀이나 설탕을 타서 마시게 하는 것이 좋다. 이런 물은 우리 몸에 있는 체액과 비슷해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하여 위산을 활발히 분비시켜 소화를 돕는 역할을 한다.

꿀물을 먹어도 증상이 좋아지지 않는 경우에는 앉혀서 등을 살살 두드려 주는 게 좋은데, 특히 등의 아랫부분을 살살 두르려주면 위가 자극되어 소화불량 증상에 도움이 된다.

◇ 소화불량 완화시키는 아로마

아이들의 소화불량을 완화시키는 아로마 오일로는 오렌지, 라벤더, 클로브 등이 있다. 

 


오렌지는 심장을 강하게 하고 혈액이 응고되는 것을 막아주는 효능이 있다. 중국에서는 오렌지 껍질을 말려 설사나 항문질환, 자궁충혈을 치료하는데 사용하기도 한다. 특히 어린이 소화불량에 오렌지 껍질을 많이 사용한다. 가벼운 과일 향으로 스트레스 해소, 감기, 신경 긴장 완화, 소독, 소염제, 방부제, 수렴제, 살균제로 많이 사용한다.

 


라벤더는 인류 초기부터 치료용으로 사용되었으며 향의 유용성은 널리 알려져 있다. ‘위장을 편안하게 한다’고 말할 정도로 신경성 소화기 질환에 널리 사용된다. 또한 해충퇴치용으로 사용하는 등 매우 다양한 쓰임새를 가지고 있다. 순한 진통효과로 두통과 편두통, 신경통, 근육통, 류머티즘, 대상포진, 좌골신경통 치료에 효능이 있다.

 


클로브는 궁중관리들이 황제 알현 시 입냄새를 제거하기 위해 사용했으며 전 세계적으로 가정용 양념으로 많이 사용된다. 구충제, 항생제, 항구토제, 항히스타민제, 근육통, 신경통, 관절염, 구토, 설사, 소화불량, 감기, 천식, 기관지염에 효과가 있다. 스파이시하며 강렬한 향으로 통증제거, 치통, 신경통, 상처치유, 여드름, 무좀, 화상, 모기와 같은 곤충퇴치, 감염된 궤양과 옴에 적용되며 정신고양, 기분상승, 기억력 강화에 효과가 있다.

◇ 소화불량과 복통을 완화시켜주는 복부 마사지

* 복부마사지의 효과
- 장의 활동을 원활하게 해줘 소화불량과 복통을 완화시켜 준다.
- 장의 연동작용을 도와주어 배변활동을 개선시켜 준다.
- 소화기관의 순환을 도와줘 장건강에 도움을 준다.
- 엄마의 스킨십으로 아이에게 심리적 안정감을 준다.

*복부마사지(소화, 배설기관의 활동 완화)
① 배꼽 위에 두 손을 겹쳐서 둥글게 굴려주기
② 두 손 번갈아 원그리기
③ 손바닥으로 쓸어내리기
④ 양옆으로 밀어내기
⑤ 양손바닥으로 교차하며 옆구리로 잡아주기
⑥ 배꼽주변으로 원그리기

<주금예 프로필>

국제 아로마테라피 인증학회 이사
국제 피부미용협회 회장
에르모스 전문학교 교수
저서) 동서양 아로마 & 림프관리학 (훈민사, 2012)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