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프존, 청와대 국민청원 관련 해명 논란
골프존, 청와대 국민청원 관련 해명 논란
  • 정준범
  • 승인 2017.12.13 13:5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골프존  2007년~2013년 원재료 600만원대로 공시한 것으로 확인돼
 
[베이비타임즈=정준범 전문기자] 골프존측이 골프존 점주들의 청와대 국민청원 글에 대한 해명을 했으나 양측의 입장이 완전히 달라 논란이 일고 있다. 

골프존 점주들이 청와대 청원에서 "
골프존은 원가 600만원 정도인 기계를 6,000만원 이상의 고가에 판매해 엄청난 폭리를 취했다"고 주장하는 데 대해 골프존은 "가맹점의 주장이 사실과 다르다"며 반박에 나섰다.
골프존 관계자는 13일 베이비타임즈 기자와 전화통화에서 "가맹점주들이 주장하는 600만원은 재료비 수준이므로 상식적으로 원가로 보는 것은 맞지 않다"고 밝히고 "당사는 독점적.우월적 지위 남용 사실이 없고, 제품 원가를 600만원으로 축소시켜 골프존이 폭리를 취한 것처럼 이야기 하는 것은 합당치 않고, 원가에는 인건비, 물류비, 마케팅비용 등 다양한 비용이 포함되어 있다"고 주장했다. 
골프존 점주들이 제품원가를 600만원으로 축소해 마치 골프존이 폭리를 취하는 것처럼 호도하고 있다는 것이다.

그러나 본지가 조사한 바에 따르면 골프존측은 2007년부터 2013년까지 매년 '원재료 가격이 600만원대'라고 금융감독원에 공시해 온 것으로 확인됐다.

골프존이 금융감독원에 공시한 결산보고서에 따르면 골프존 원재료 가격이 610만원대에서 660만원대를 나타내고 있다. 

골프존의 공시에 따르면 가맹점주들의 원재료 600만원 주장이 맞다는 얘기다. 즉, 골프존이 점주들의 청와대 청원에 대한 해명에 논란의 소지가 있는 셈이다.  

 


앞서 전국골프존사업자협동조합 소속 점주들은 지난 5일 '2017 대한민국 자원봉사대상'에서 대통령 표창을 받은 골프존 문화재단에 대해 수상을 취소해 달라는 청원을 올렸다.

이들 청원자들은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골프존 문화재단에 대한 대한민국 자원봉사대상을 취소해 달라'는 국민청원 글에서 "전국의 5,000여 골프존 스크린골프 사업자들은 골프존의 독점적·우월적 지위 남용으로 인해 만성적인 적자 구조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폐업 위기에 처했다"며 대통령 표창 취소 이유를 밝혔다.

이들은 이어 "골프존은 원가 600만원 정도인 기계를 6,000만원 이상의 고가에 판매해 엄청난 폭리를 취했고, 한 건물에 두세 개의 사업장 설치를 허용하는 등 기존 사업자의 상권을 침해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청원자들은 또 "말을 듣지 않는 점주에게는 새로운 프로그램을 공급하지 않겠다고 협박하며 거래를 거절하는 등 골프존은 각종 갑질을 저지르는 악덕 기업"이라고 비판했다.

이에 대해 골프존 측은 "골프존의 동반성장프로그램을 통한 폐업지원을 통해 점포 수가 줄어든 것이고, 이를 통해 점포 수가 줄어 든 것은 오히려 골프존 스크린골프방의 수익성을 높이는데 도움이 되는 일"이라고 해명했다.
한편, 정부는 국민청원이 제기된 시점으로부터 1개월 이내에 동의자가 20만명을 넘어서면 공식 답변을 해야 하는 상황에서 양측 사이의 입장차에 따른 갈등은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