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로마칼럼] 기관지염 예방 및 호흡기 위한 아로마테라피
[아로마칼럼] 기관지염 예방 및 호흡기 위한 아로마테라피
  • 송지숙
  • 승인 2017.03.15 11:3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주금예 국제아로마테라피인증학회 이사

 

요즘 같이 황사나 미세먼지가 발생할 때는 면역력이 약해지면서 기관지염에 걸리기 쉬워지는데, 특히 아직 면역체계가 제대로 자리 잡지 못했으나 학교 등에서 단체 생활을 해야 하는 어린이들의 경우 건강에 더 많은 신경을 써줘야 한다.

물론 일교차가 클 때에는 성인들도 면역력이 약해지기 쉬운 만큼 환절기 감기를 예방하는 생활습관이 매우 중요하다.

밤사이에 온도가 내려가며 찬 공기에 노출되는 경우 감기 발병율이 높아지기 때문에 실내 온도는 20~22℃, 습도는 50~60% 정도가 적당하다. 습도가 너무 낮은 경우에는 호흡기의 점막이 건조해질 위험이 높고, 너무 높은 경우에는 세균의 증식이 활발해지기 때문이다. 

아이들이 잠든 시간에는 마른 수건을 따뜻한 물에 적셔 실내에 걸어두는 것으로 습도를 유지해줄 수 있다. 

또 일상생활 중 물을 충분히 섭취하는 것 역시 큰 도움이 된다. 차를 마시는 것도 좋은데 비타민이나 무기질이 풍부한 음료를 따뜻하게 섭취하면 면역력에 큰 도움을 줄 수 있다.

비타민C가 많은 모과차나 도라지차, 유자차 등이 대표적이며, 배즙과 오미자차, 귤 차 등은 호흡기나 기관지에 좋아 기침에도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하니 간단한 생활습관으로 환절기 기관지염 및 감기를 예방하는 것은 어떨까. 

기관지염 예방 및 호흡기에 좋은 아로마

호흡기질환, 비염, 기관지염에 좋은 아로마 오일로는 유칼립투스가 있다. 오랜 세월동안 호주 사람들은 코알라의 주식으로 잘 알려진 유칼립투스잎을 약용식물로 활용해왔다. 

유칼립투스는 90m 높이의 큰 상록수로 거의 대부분 호주가 원산지이며, 600여종의 유칼립투스 중에서 시네올 성분이 함량이 높은 종이 오일생산을 많이 한다. 유칼립투스 오일로 가장 널리 알려진 것은 유칼립투스 글로블루스와 유칼립투스 라디아타이다. 

유칼립투스 글로블루스는 블루검으로 알려져 있으며 가장 대중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유칼립투스의 한 종이다. 유칼립투스 라디아타는 가지가 무성한 외관의 작은 나무로 1.8 시네올이 75%가량 포함되어 있으며 상업적으로 재배된다. 향이 부드럽고 자극이 덜하며 가장 이상적인 유칼립투스로 알려져 있다.

 


• 유칼립투스: 신선한 잎 또는 말린 잎을 증기증류에 의해 추출한다. 시네올이 풍부한 유칼립투스는 흡입용 약제 비누, 구강청결제, 약용 드롭스에 폭넓게 사용된다.

연구보고서에 의하면 유칼립투스 오일을 함유하는 향기 흡입법은 호흡기 기능을 상당히 향상시킬 수 있으며, 호흡기 울혈과 같은 현상의 작용기작은 에센셜 오일의 반사작용이며 신경자극과 관계가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 적용증: 벌레물림, 근육통 완화, 두통, 신경통, 신경쇠약, 비염, 인플루엔자, 귀의 염증, 부비강염, 기관지염에 사용

 


• 레몬: 레몬껍질을 냉압착해 추출하며 리모넨성분이 70% 정도로 구성, 최고의 항괴혈병인자로 간주되며 발한제, 이뇨제로 사용된다.

- 적용증 : 순환계 강화 효과, 콜레스테톨 감소, 감기, 인플루엔자, 기관지염, 천식 증상 ,셀룰라이트 치료, 정신적인 피로 회복, 피지조절, 수렴제, 문제성 피부에 유용

가정에서 사용할 수 있는 DIY 만들기(Do It Yourself)

1. 아로마 방향제 만들기
*준비물: 알코올 70ml, 정제수 30ml, 유칼립투스오일 10방울, 레몬오일 5방울, 스프레이 용기(100ml)
*방법:
- 스프레이 용기(100ml)에 알코올 70ml, 정제수 30ml을 넣는다.
- 유칼립투스 오일 10방울, 레몬 5방울을 잘 섞어 준 다음 침구나 아이들 장난감, 공기 중에 분사해준다.

2. 아로마 롤온 만들기
* 준비물: 롤온 파스용 용기(10ml), 코코넛 오일 10ml, 유칼립투스 오일 2방울, 레몬 오일1방울
* 방법:
- 롤온(파스형) 용기에 코코넛오일 10ml, 유칼립투스 오일 2방울, 레몬 오일 1방울을 넣어 잘 섞어준다.

<주금예 이사 프로필>

국제 아로마테라피 인증학회 이사
국제 피부미용협회 회장
에르모스 전문학교 교수
저서) 동서양 아로마 & 림프관리학 (훈민사, 2012)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