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용 삼성 부회장 구속에 SK·롯데·CJ ‘초긴장’
이재용 삼성 부회장 구속에 SK·롯데·CJ ‘초긴장’
  • 이성교
  • 승인 2017.02.17 15:5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삼성, 朴대통령에 뇌물 혐의…‘순환출자 해소’ 청탁 판단
SK·CJ, 총수 사면 바라고 자금 제공·정부시책 협조 의혹

[베이비타임즈=이성교 기자]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비선 실세’ 최순실 씨와 공모한 박근혜 대통령에게 거액의 뇌물을 제공한 혐의(뇌물공여) 등으로 17일 구속되면서 재계가 다시 불안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재계는 그동안 삼성 외에 다른 대기업으로 수사가 확대되지 않을 것으로 전망했다가 특검이 이 부회장에 대해 구속영장을 재청구하고 법원이 이를 받아들이자 잔뜩 긴장하는 모양새다.

특히 그동안 특검수사에서 거론됐던 SK·롯데·CJ·포스코 등은 삼성에 대한 수사 상황을 예의주시하면서 긴장의 끈을 놓지 않고 있다.

특검이 이달 28일 끝나는 수사기간을 연장해 달라고 요구한 가운데 기간 연장이 확정될 경우 다른 기업으로 수사를 확대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특검이 삼성의 미르·K스포츠재단 출연금 204억원까지 모두 뇌물로 판단하고 있는 상황에서 다른 출연 기업도 수사의 칼날을 쉽게 피하기 어려울 전망이다.

특검은 ‘비선 실세’ 최순실 씨와 공모한 박근혜 대통령에게 거액의 뇌물을 제공하고(뇌물공여) 이를 위해 회삿돈을 횡령한 혐의(특정경제범죄 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 위반)로 이 부회장의 구속영장을 지난 14일 재청구했다.

특검은 삼성 계열사가 최씨 측 법인과 계약하거나 이들에 자금을 제공한 행위가 준정부기관인 국민연금공단이 의결권을 행사해 삼성물산-제일모직 합병에 찬성한 대가라고 의심하고 있다.

보건복지부 장관과 국민연금공단 이사장 임면권 등을 지닌 박 대통령이 합병 찬성을 지시해 이 부회장의 경영권 승계를 지원했고 이 부회장은 그 대가로 거액의 자금을 최씨에게 줬다는 것이 특검의 판단이다.

▲ 박근혜 대통령과 이재용 부회장이 2015년 5월 7일 경기도 평택 고덕 국제화계획지구 내 부지에서 열린 삼성전자 반도체 평택공장 기공식에서 악수를 하고 있다.

 


미르·K스포츠재단에 출연한 기업은 총 53곳으로 출연금 규모는 774억원에 이르는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SK와 CJ는 각각 최태원 회장과 이재현 회장의 사면을 바라고 자금을 제공하거나 정부 시책에 적극적으로 협조한 것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됐다.

최 회장에 관해서는 안종범 전 청와대 정책조정수석이 미리 사면 사실을 알려줬다고 검찰 수사 때 진술해 대가성 논란이 일었다.

SK그룹은 겉으로는 차분한 모습이지만 특검 수사가 최 회장에게까지 확대되면 올해 경영활동에 상당한 차질이 빚어질 것을 우려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SK 관계자는 “2015년 8월 최 회장이 사면받을 당시에는 미르·K스포츠재단은 언급되지도 않은 상황이라 전혀 연관이 없다”고 밝혔다.

CJ그룹 관계자는 “CJ는 4년 내내 검찰, 국세청, 공정위의 수사와 고발, 재판으로 제대로 된 경영활동을 못해 현 정부의 최대의 피해자”라고 항변했다.

롯데그룹은 서울시내 면세점 특허 관련 특혜를 얻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롯데는 전국경제인연합회(전경련) 주관 모금을 통해 최순실 씨가 설립을 주도한 K스포츠재단과 미르재단에 각각 17억 원(롯데케미칼), 28억 원(롯데면세점)을 출연했다.

지난해 5월 말에는 K스포츠재단의 ‘하남 엘리트 체육 시설 건립’ 계획에 70억 원을 추가로 기부했다가 검찰 압수수색 하루 전인 6월 9일부터 13일까지 5일에 걸쳐 돌려받았다.

롯데 관계자는 “특검 일정 등을 지켜봐야겠지만 소환 통보 등을 받은 임직원은 없다”면서 “면세점 신규 특허와 미르재단 등에 대한 출연과는 아무런 관계가 없다”고 말했다.

포스코는 최순실 씨 측이 임원 인사 등 여러 이권에 개입한 정황이 불거진 가운데 특검의 향후 수사 동향을 주시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다른 대기업 관계자는 “박근혜 대통령이 아닌 우리가 왜 타깃이냐”면서 “이번 사태에서 기업인은 피해자가 될 수밖에 없었다”며 강한 불만을 표출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