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아맘들에게 보험설계사(RC) 직업 인기 급상승
육아맘들에게 보험설계사(RC) 직업 인기 급상승
  • 김복만
  • 승인 2017.02.16 14: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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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화재, 보험설계사 직업만족도 설문조사 결과 발표
‘노력만큼 소득, 일·가정 병행 가능, 정년없는 평생직업’ 장점

[베이비타임즈=김복만 기자] 일과 가사 및 육아를 병행하기를 원하는 여성들이 보험설계사(Risk Consultant, RC) 직업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육아맘·워킹맘 등 탄력적인 시간활용이 필요한 여성들과 정년없이 일하고 싶은 사람들도 RC 직업을 선택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삼성화재(사장 안민수)는 자사에서 근무하는 RC 3,053을 대상으로 실시한 ‘직업만족도 설문조사’에서 이 같은 결과를 얻었다고 14일 밝혔다.

▲ 삼성화재(사장 안민수)가 자사에서 근무하는 RC 3,053을 대상으로 실시한 ‘직업만족도 설문조사’ 결과.

 


RC 직업에 대한 만족도에서 응답자 10명 가운데 9명이 대체적으로 만족한다고 답변했다.

RC 직업에 만족을 느끼게 하는 장점을 묻는 질문에는 ‘노력한만큼 받는 소득’(40.7%)이 1위를 차지했고 ‘일과 가정의 병행’(23.6%)이 2위를 기록했으며, ‘정년없는 평생직업’이 23.4%로 3위를 보였다.

특히, 자녀가 어린 20~30대 RC는 ‘일과 가정의 병행’에, 노후자금 마련에 관심이 많은 60대 이상 RC는 ‘정년없는 평생직업’에 높은 응답률을 보였다.

다른 영업직과 비교했을 때 보험영업의 장점을 묻는 질문에는 ‘보험은 누구에게나 필요함’이 34.3%로 1위를 나타냈다. 2위는 ‘초기자본 필요없음’(33.2%), 3위 ‘보험혜택을 받은 고객의 만족도’(18.3%) 순으로 조사됐다.

특히, 40~50대 RC의 경우 ‘초기자본이 필요없다’는 항목이 1위를 차지해 창업에 대해 많은 생각을 하는 장년층의 고민이 엿보였다.

또한, 경력 3년 미만의 RC들은 아직도 보험의 필요성과 수요가 높다고 응답해 자동차∙화재∙건강보험 등 다양한 상품군을 보유한 손해보험이 신인 RC들이 영업하는 데 상대적으로 수월한 것으로 분석됐다.

삼성화재 RC가 되기 전 직업으로는 전업주부(30.3%), 자영업자(25.2%), 급여생활자(25.1%) 순으로 나타났다. 응답자의 절반 가량은 주변 RC를 통해 이 직업을 추천받았고 4명 중 1명은 스스로 RC 직업을 선택했다고 응답했다.

보험영업을 시작하며 가장 걱정했던 부분은 절반 이상(51.2%)이 ‘영업에 대한 두려움’을 꼽았다. 이어 ‘타인의 시선’(20.2%), ‘고객발굴의 어려움’(13.7%) 등이 뒤를 이었다.

▲ 삼성화재(사장 안민수)가 자사에서 근무하는 RC 3,053을 대상으로 실시한 ‘직업만족도 설문조사’ 결과.

 


누가 보험영업을 잘하느냐는 질문에 삼성화재 RC들은 ‘성실한 사람’(47.6%), ‘경청을 잘 하는 사람’(23.9%)을 꼽았다. 본인의 영업비결도 대부분 성실함(47.4%)과 기본에 충실한 자세(30.1%)를 언급했다.

실제 성격을 묻는 질문에 10명 중 6명은 내성적, 4명은 외향적이라고 응답해 보험영업 분야에 외향적인 사람이 더 많을 것이라는 일반적인 생각과는 다른 결과가 나왔다.

주 고객층을 묻는 질문에는 가족 및 지인(40.0%), 소개고객(39.7%), 개척고객(20.4%) 순으로 응답했다.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경력이 늘수록 소개고객의 비중이 꾸준히 늘어났다. 경력이 3년을 넘어서면 지인고객과 소개고객이 비슷해지고 10년이 넘으면 고객 10명 중 8명이 소개 혹은 개척고객으로 채워졌다.

언제까지 일하고 싶냐는 질문에는 10명 중 7명이 넘는 RC가 70세 이상이라고 응답했다. 또한, 응답자의 절반 이상이 자녀에게 직업을 물려주겠다고 응답했다.

10명 중 9명이 넘는 응답자들은 주변 사람들에게 RC 직업을 추천한다고 밝혔다.

특히, 정년없이 일하고자 하는 사람(42.3%), 육아맘 등 워킹맘으로서 탄력적인 시간활용이 필요한 사람(31.2%), 분야를 바꾸고자 하는 영업인(18%)에게 RC 직업을 강력 추천했다.

삼성화재 RC로 자부심을 느끼는 부분을 묻는 질문에서는 '손해보험업계 1위'(33.6%)라는 대답이 가장 많았고 두 번째는 ‘차별화된 모바일 영업시스템’(27.8%), 세 번째는 ‘체계적인 교육과정’(19.9%) 순으로 꼽았다.

‘모바일 영업시스템’은 20~30대 RC뿐만 아니라 40~50대 RC의 28.7%, 60대 이상 RC의 25.4%가그 중요성을 인식하고 적극 활용하고 있었다.

삼성화재 RC로 보람을 느끼는 순간으로는 1위가 ‘고객이 나를 인정하고 소개해줄 때’(46.3%), 2위 ‘고객에게 보험금이 지급됐을 때’(33.4%), 3위는 ‘가정에 경제적으로 보탬이 될 때’(15.3%) 순으로 나타났다.

박근배 삼성화재 리쿠르팅파트장은 “모바일 기반의 현장완결형영업시스템, 가업승계 제도 등 다양한 지원을 통해 RC 직업에 대한 만족도가 높다”며 “특히 삼성화재 RC는 누구나 도전 가능한 평생직업”이라고 강조했다.

▲ 태블릿PC를 이용해 고객과 상담하고 있는 삼성화재 R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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