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로마칼럼] 부모님을 위한 아로마테라피 (3)
[아로마칼럼] 부모님을 위한 아로마테라피 (3)
  • 송지숙
  • 승인 2017.01.24 16:3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주금예 국제아로마테라피인증학회 이사

 

여성 호르몬 활성화를 위한 아로마테라피

여성호르몬 불균형은 건강하지 못한 여성들에게서 나타나는 것이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항상 피곤하고 몸 상태가 좋지 않다고 느끼거나 아무 이유 없이 살이 찌고, 피부가 거칠어진 것 같다고 느끼는 일상적이고 다양한 증상들의 원인이 여성 호르몬 불균형 때문일 수 있다. 

병원에서 검사를 받아도 특별한 이상은 발견되지 않지만 머리부터 발끝까지 증상을 느끼고 있거나, 스스로는 느끼지 못하고는 있으나 몸에 있는 불편한 증상들과 신호들은 여성호르몬 불균형과 깊은 연관이 있다. 

여성호르몬 불균형이 있을 때 여자들이 가장 먼저 느끼는 신호는 바로 한 달에 한 번씩 찾아오는 생리의 이상이다. 

여성호르몬 불균형으로 인한 문제는 생리통, 생리불순 등 생리의 문제로 나타나게 되고, 생리통, 생리불순을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게 된다면 호르몬 불균형으로 인한 난소와 자궁의 기능저하로 조기폐경, 불임, 난임 등 다양한 문제들이 더욱 심해지는 악순환이 생길 수 있다.

여성호르몬 불균형으로 나타날 수 있는 증상들

- 항상 머리가 아프고 무겁다. (두통)
- 이유 없이 짜증나기도 하고 불안하다. (불안, 초조)
- 마음이 즐겁지 못하고 쉽게 눈물이 나기도 한다. (우울)
- 피부결이 거칠어지거나 여드름 뾰루지가 난다.
- 목, 어깨 걸림
- 몸이 부어서 무겁다. 다리가 많이 붓는다. (부종)
- 비슷하게 먹고 운동하는데도 살이 찌고 찐 살이 쉽게 빠지지 않는다. (비만)
- 몸이 무겁고 잠을 자도 피곤이 없어지지 않는다. (피로)
- 생리통이 너무 심하다.
- 생리기간이 일정하지 않다. 생리기간이 너무 길거나 짧다. 생리기간이 아닌데 출혈이 있다. (생리불순)

여성호르몬 활성화를 위한 아로마

 


제라늄: 잎과 줄기에서 수증기 증류. 탑노트의 향을 띠며 비누, 세제, 크림, 로션, 향수와 같은 모든 종류의 화장품에서 향기성분으로 사용. 항진균과 살균작용이 뛰어나다.

- 적용증: 피지생성을 조절해 건성, 지성, 복합성 피부에 효과적이며 수렴성과 지혈성이 뛰어나 상처, 멍든 곳 치유, 습진과 건선과 같은 질환에서 항염증 특성으로 추천한다. 여드름 치료에도 사용하고 세포재생능력이 있어서 화상 및 상처치유에 효과적이다. 호르몬 불균형 조절, 생리 전 긴장과 폐경기 증세를 완화시켜 준다.

 


일랑일랑: 꽃에서 수증기 증류. 자바에서는 막 결혼한 신부의 침대에 일랑일랑 꽃을 흩뿌려 놓으며, 피부질환의 완화를 위해 코코넛 오일과 혼합해 사용. 화장품과 모발관리제품의 주성분으로 사용한다. Fisher Rizzi는 일랑일랑과 클라리세이지, 네롤리와 블렌딩하면 좋다고 추천했다.

- 적용증: 생리시작 바로 전에 발생하는 심리상태 변동과 PMS 치료에 효과적이며, 수분균형, 건성, 지성피부에 추천한다. 또 피지생성작용의 균형에 효과적이다.

여성호르몬 활성화를 위한 스프레이 만들기 DIY(Do It Yourself)
*준비물: 스프레이 공병 50ml, 정제수, 글리세린, 제라늄, 일랑일랑 에센셜 오일
*방법:
- 50ml 스프레이 공병에 정제수 48ml, 글리세린 2ml 정도를 담는다.
- 제라늄 6방울, 일랑일랑 4방울을 떨어뜨리고 잘 흔들어준다.

여성호르몬 활성화를 위한 롤온 만들기 DIY(Do It Yourself)
*준비물: 롤온 파스용 용기 10ml, 코코넛 오일 10ml, 제라늄, 일랑일랑 에센셜 오일
* 방법:
- 롤온(파스형) 용기에 코코넛오일 10ml, 제라늄 6방울, 일랑일랑 4방울을 넣어 잘 섞어준다.

<주금예 이사 프로필>

국제 아로마테라피 인증학회 이사
국제 피부미용협회 회장
에르모스 전문학교 교수
저서) 동서양 아로마 & 림프관리학 (훈민사, 2012)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