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들 안전 체감도 5점 만점에 2.79점 그쳐
국민들 안전 체감도 5점 만점에 2.79점 그쳐
  • 최환금
  • 승인 2016.08.22 10:5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민안전처, 시민중고생 대상 조사... 성폭력 근절 가장 손꼽아
[베이비타임즈=최환금 기자]우리사회 안전 체감도는 5점 만점에 2.79점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22일 국민안전처에 따르면 여론조사 전문기관(매트릭스코퍼레이션)에 의뢰하여 전국 19세 이상 일반국민과 중·고생, 전문가를 대상으로 상반기 국민안전 체감도를 조사했다.
 
사회 전반에 대한 안전도, 우리 국민의 안전의식 수준, 정부 안전정책에 대한 국민들의 인식, 4대악 중 성폭력·가정폭력·학교폭력에 대한 안전 체감도 등 19개 항목에 대한 조사가 이뤄졌는데 이 결과 우리국민이 느끼는 우리 사회의 전반적인 안전 체감도는 5점 만점에 2.79점 수준인 것으로 조사됐다.
이는 지난해 하반기의 2.88점보다는 낮았으나, 지난해 같은 기간(2015년 상반기, 2.75점)보다는 높은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대상별로는 전문가가 모든 조사기간에 걸쳐 가장 높았고, 청소년은 변동폭이 상대적으로 컸다.
올해 2월부터 6월까지 사회 전반 안전도의 변화 추세를 살펴보면, 북한의 장거리 미사일 발사 등 안보위협이 있었던 2월에 2.78점을 기록하여 지난 12월(2.99점)에 비해 대폭 하락한 이후 3월(2.86점)에 소폭 상승하였으나, 강남역 묻지마 살인, 구의역 사고 등이 발생한 5월과 섬마을 여교사 성폭행 사건이 일어난 6월에는 각각 2.77, 2.71점을 기록하였다.
거주 지역에 대한 안전도는 모든 조사대상에서 사회 전반에 대한 안전도보다 상대적으로 높았는데, 이는 본인이 실제 생활하고 있는 공간은 익숙하고, 위험요소도 사전에 알 수 있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안전하다고 인식하는 것으로 풀이된다.
‘어느 분야가 가장 안전한 분야인 지’ 물었을 때, 모든 조사대상에서 ‘자연재난’을 1순위로 선택하였는데, 최근 태풍 등에 의한 피해가 적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최하순위로는 역시 모든 조사대상에서 ‘신종 전염병’을 선택하여 메르스나 지카바이러스에 대한 불안감이 여전히 큰 것으로 나타났다.
‘우리 국민의 안전의식 수준이 어느 정도인지’ 물었을 때, 일반국민이 전문가나 청소년에 비해 높게 평가(2.56점)하였으며, ‘전년 대비 안전의식 수준이 높아졌다’는 질문에 대해서는 전문가가 일반국민과 청소년에 비해 높게 평가(40.8%)했다.
‘정부가 재난·안전정책을 강화하고 있다’는 것에 대해 일반국민의 절반 정도(52.9%, 보통 이상 응답 합계)가 “알고 있다”고 응답하였으며, 그러한 정부 정책의 효과성에 대해서는 10명 중 7명(71%, 보통 이상 응답 합계)이 “도움이 되었다”고 대답했다.
‘정부의 가장 우선적으로 추진해야할 과제가 무엇인지’ 물었을 때, “법·제도 정비 등 안전정책 개선”을 1순위로 선택하였는데, 2순위로는 “개인의 안전의식 향상”을 선택하여 정부와 함께 개인의 역할도 중요하다고 인식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현재 우리나라의 주요 안전사고 사망자수는 꾸준히 감소하고 있음에도 국민들이 느끼는 안전 체감도는 증감을 반복하고 있어, 우리 국민들은 객관적 지표보다는 사회적 이슈가 되는 사건·사고에 더 민감하게 반응하고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일반국민에 비해 전문가의 평가가 좀 더 긍정적이고, 사회 전반에 대한 안전도보다 거주지역에 대한 안전도가 높은 점 등을 종합해 볼 때 언론의 주목, 국민적 관심 등을 통해 해당 이슈들이 집중 부각되면서 국민들의 불안심리가 확산되는 측면이 있는 것으로 해석된다.
 한편, 우리 국민은 성폭력·가정폭력·학교폭력, 불량식품 등 4대 사회악 분야 중 ‘성폭력’을 최우선적으로 근절해야 한다고 손꼽았다.
 다만, 그 비율은 감소 추세이며, ‘가정폭력’을 선택한 비율은 지난해 하반기에 비해 대폭 상승하여 2순위를 차지했다.
 이는 지난해 12월부터 시작한 장기결석 아동 전수조사에 따라 아동학대 사례가 다수 적발된 영향으로 추정된다.
 박인용 국민안전처장관은 “안전사고 사망자수 감소 등 객관적 지표는 개선되고 있어 다행스럽다”면서 “정부가 발표한 각종 대책의 이행실적을 점검하고 현장 작동성에 대한 모니터링도 강화하는 등 국민 불안감을 적극 해소해나가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